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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ckjoon

backjoon 17135번 : 캐슬 디펜스 / java

 

www.acmicpc.net/problem/17135

 

17135번: 캐슬 디펜스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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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제한

  • 3 ≤ N, M ≤ 15
  • 1 ≤ D ≤ 10

풀이

배열 대신 적의 좌표를 배열로 만들어서 궁수의 조합에 시물레이션을 돌리는 방법으로 접근해보았다.

 

1. animes라는 LinkedList에 적의 좌표를 저장 후 정렬

  -> 저장할 때 거리가 같은 경우 왼쪽 먼저 처리하기 위해 정렬을 Location 내부에 구현

2. 재귀로 궁수의 조합을 구함

3. 각각의 궁수의 조합 마다 시물레이션

4. 최대로 죽인 적의 개수를 계속 비교해서 갱신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stoi(String str) {
		return Integer.parseInt(str);
	};

	static int N, M, D, kill = Integer.MIN_VALUE;
	static ArrayList<Location> animes = new ArrayList<Location>();
	static ArrayList<Location> copyAnimes;
	
	static ArrayList<Location> armies = new ArrayList<Location>();
	static class Location implements Comparable<Location>{
		int x, y;

		public Location(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같은 거리에 있는 적 중 왼쪽에 있는 적부터 처리하기위해 정렬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Location loc) {
			int diff = this.y - loc.y;
			return diff != 0 ? diff : loc.x - this.x;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for (int i = 1;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 (int j = 1; j <= M; j++) {
				int temp = stoi(st.nextToken());
				if (temp == 1) {
					animes.add(new Location(i, j));
				}
			}
		}
		
//		왼쪽에 있는 적부터 처리하기위해 정렬
		Collections.sort(animes);	
		comb(new boolean[M], 0, M, 3);
		System.out.println(kill);
	}

//	궁수 3명의 위치 조합
	static void comb(boolean[] visited, int start, int n, int r) {
		if (r == 0) {
			ArrayList<Location> hunters = new ArrayList<>();
			for (int i = 0; i < n; i++) {
				if (visited[i])
					hunters.add(new Location(N + 1, i + 1));
			}
//			animes 복사
			copy();
			simulation(hunters);
		}

		for (int i = start; i < n; i++) {
			visited[i] = true;
			comb(visited, i + 1, n, r - 1);
			visited[i] = false;
		}
	}

	static void simulation(ArrayList<Location> hunters) {
		int curKill = 0;
		while (copyAnimes.size() != 0) {
//			궁수 턴
			Set<Integer> animeLoc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3; i++) {
				int dis = Integer.MAX_VALUE;
				int animeLoc = -1;
				Location hunter = hunters.get(i);
				
				for (int j = 0; j < copyAnimes.size(); j++) {
					int temp = calcDis(copyAnimes.get(j), hunter);	
					if (temp <= D) {
						if(temp < dis) {
							dis = temp;
							animeLoc = j;	
						}
					}
				}	
				
				if(animeLoc != -1) {
					animeLocs.add(animeLoc);
				}				
			}
			
			LinkedList<Integer> animeLocsList = new LinkedList<Integer>(animeLocs);
            Collections.sort(animeLocsList);
//			적 제거
			for(int i = 0; i < animeLocsList.size(); i++) {
				int target = animeLocsList.get(i);
				if(i == 0) {
					copyAnimes.remove(target);
				} else {
					copyAnimes.remove(target - i);
				}
				curKill++;
			}
			
			animeLocs = new HashSet<>();
//			적 턴
			for (int j = 0; j < copyAnimes.size(); j++) {
				copyAnimes.get(j).x++;
				if(copyAnimes.get(j).x > N) {
					animeLocs.add(j);
				}
			}
			
			animeLocsList = new LinkedList<Integer>(animeLocs);
            Collections.sort(animeLocsList);
			
//			적 제거
			for(int i = 0; i < animeLocsList.size(); i++) {
				int target = animeLocsList.get(i);
				if(i == 0) {
					copyAnimes.remove(target);
				} else {
					copyAnimes.remove(target - i);
				}
			}
		}	
		kill = Math.max(curKill, kill);
	}

	
	static void copy() {
		copyAnimes = new ArrayList<Location>();
		for(int i = 0; i < animes.size(); i++) {
			Location temp = new Location(animes.get(i).x, animes.get(i).y);
			copyAnimes.add(temp);
		}
	}
	
	static int calcDis(Location a, Location b) {
		return Math.abs(a.x - b.x) + Math.abs(a.y - b.y);
	}
}